아직도 내 사주팔자를 남에게 물어보나요?

해마다 연말연시면 사람들은 생년월일시를 들고 용하다는 역술원을 찾습니다. 5만 원씩 내고 남이 자기의 운명을 해석해주는 것을 듣죠. 그러나 막상 기억에 남는 얘기는 별로 없습니다. 어쩌다 '올해 운이 안 좋다'는 말을 들으면 연초부터 기분만 나빠질 뿐이죠.
많은 사람들이 사주명리학을 길흉화복을 점치는 도구 정도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실 명리학은 점술이 아니라 자연의 이치를 통해 온전히 '나' 자신과 운명을 이해하는 동양철학의 정수입니다. 누구나 공부하면 자신의 삶에 배치된 다양한 기회와 어려움을 발견할 수 있고, 이를 어떻게 극복해나갈지도 알아낼 수 있습니다. 나보다 나를 더 잘 알고 싶은 사람, 나보다 내 운명에 더 관심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더 이상 남의 해석에 의존하지 말고, 제대로 사주명리학을 공부해서 내 운명을 200% 이해하고 사용해보세요.

강좌목표

점술이 아닌 나만의 ´운명코드´, 사주팔자

이 남자와 정말 결혼해야 할까?
나는 왜 이렇게 돈 벌기가 어려울까?
나에게 왜 이런 큰 병이 생겼을까?

인생의 기로에 섰을 때, 인생의 큰 어려움과 마주했을 때, 우리에게 인생의 네비게이터가 되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사주명리학입니다. 사주명리학은 미신도 점술도 아닙니다. 최소 700년 이상 지속되어 온 운명의 이치에 관한 학문이죠. 태어날 때부터 모두가 갖고 있는 '운명의 여덟가지 바코드' 사주팔자를 해석하는 것부터 사주명리학 공부가 시작됩니다.

사주명리학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스승!

사주명리학은 생소한 한자와 용어가 많고, 상생, 상극 등 이해해야 할 기본 원리들이 있어 책보다는 강의를 들어야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어려운 내용을 쉽게 가르칠 수 있는 선생님의 강의력이 꼭 필요하죠. 또한 워낙 배우면 배울수록 깊이가 달라지는 동양철학의 정수이기 때문에, 선생님이 가진 인문학적 깊이와 직관, 내공에 따라 해석법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사주명리학은 단순히 운명학의 원리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운명을 해석하는 법'을 배우는 학문이기 때문에 어떤 스승을 만나는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국내 최고의 인문학자, 고미숙 선생님

고미숙 선생님은 국내 최고의 고전평론가이자 인문학자로 손꼽힙니다. 학문공동체 감이당과 남산강학원에서 주역, 음양오행 등 동양철학과 몸을 연구하는 동의보감, 우주를 연구하는 양자역학 등 몸과 우주, 그리고 운명을 하나로 관통하는 의역학을 공부하고 십여년간 가르쳐왔습니다. 또한 수백명의 학생들과 사주명리학 세미나를 하면서 살아있는 수많은 '임상 빅데이터'를 쌓아왔습니다. 사주명리학 이라는 공부를 통해 내 인생의 지도를 스스로 펼치고, 이를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싶다면 '고미숙' 이라는 인생 스승을 만나보세요.

 

"사주명리학이 숙명론이 아니냐는 반론이 만만치 않습니다. 인생을 결정된 것으로 본다는 점에서 인데요. 하지만 숙명론은 정해진 운명이 있다, 없다가 아니라, 운명에 대한 해석을 전적으로 외부에 맡기는 것을 뜻하죠. 그 인과를 찾고 스스로의 힘으로 풀어가게 되면 사주명리학은 숙명론이 아니라 운명에 대한 비전탐구가 됩니다."

MKYU에서 사주명리학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는?

1. 타고난 '나'의 캐릭터와 운명의 배치도를 알게 됩니다.
음양오행과 십신을 통해 타고난 나의 캐릭터를 분명히 알게 되고, 나를 둘러싼 가족, 일, 공부, 돈, 인간관계 등이 어떻게 운명적으로 배치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2. 내 인생의 변화 흐름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운명의 배치도도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계속 바뀝니다. 10년마다 바뀌는 대운, 1년마다 바뀌는 세운 등을 통해 내 운명의 흐름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 수 있습니다.

3. 내 운명을 조율하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사주명리학의 '용신'을 통해 내가 어떤 점이 부족하고, 무엇을 갈고 닦아야 힘든 운명의 굴레를 벗어나 내 의지대로 조율하며 살 수 있을지 알게 됩니다.

4. 치유의 글쓰기를 통해 내 운명과 화해하게 됩니다.
나와, 내 인생, 그리고 내 삶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나면 마지막으로 '치유의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운명과 화해하고 그동안 풀리지 않았던 상처와 응어리를 풀어내게 됩니다.

5. 학문의 경계를 넘나드는 인문학적 통찰을 얻게 됩니다.
동양고전을 바탕으로 의학, 종교, 과학 등 60여년간 수많은 학문을 넘나 들었던 고미숙 선생님의 인문학적 내공이 담긴 '차원이 다른' 인문학적 해석과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운명은 정해진 것이 아니라 움직이는 것! 나만의 운명 코드를 해석하기 위한 8단계 로드맵

우리 모두는 태어나면서 모두 8개의 '시크릿 카드'를 가지게 됩니다. 이 여덟개의 카드를 어떻게 쓸 것인가, 운명은 여기에 달려있습니다. 운명의 지도 역시 이 카드들이 결합, 배열되는 방식에 따라 전혀 다르게 작용하고요.

사주명리학은 자기 자신을 알려는 마음에서 출발해 온전한 '나'를 들여다보는 과정, '관계의 해석학'이라고도 하는데요. 살아온 지난 과거를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면 좋은지에 관해 함께 모색해 나를 찾아가는 여행을 떠나 볼까요?

8단계 로드맵을 따라가면, 사주명리학이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의 네비게이션 역할을 해줄 겁니다.

수강생 여러분을 위해 한가지 더! 준비했습니다.

사주명리학 기본개념과 용어 교안 제공!
사주명리학, 관심은 있었지만 어려운 한자와 봐도 모르겠는 단어의 벽에 부딪쳐 배우기를 주저하지 않았나요? 그런 여러분을 위한 기본 개념 교안을 제공합니다! 매번 강의를 돌려보거나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아보느라 시간을 허비하지 마시고 교안을 보면서 사주명리학과 친해져 보세요!

추천대상

· 나의 사주를 직접 해석하고 싶은 분
· 사주명리학에 흥미가 있어 배우고 싶었던 분
· 사주에 대한 어느정도 지식이 있지만 해석에 어려움을 겪었던 분
· 인생의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하고 상처를 치유하고 싶은 분
· 동양고전과 인문학에 관심이 많은 분

수강후기0

0.05.0

강사소개

  • 고미숙문학평론가

    - 현 연구공간 〈수유너머〉 연구원

    - 현 〈감이당〉 연구원

    - 전 연세대학교 겸임교수 겸 이화여자대학교 겸임교수

    -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문학 박사

    - 《고미숙의 인생 특강》. 《고미숙의 글쓰기 특강》 등 저자

커리큘럼

콘텐츠21개

FAQ

  • Q
  • 내 사주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A
  • 사주는 내 생년월일시를 명리학의 달력인 만세력으로 풀어 알 수 있는데요. 만세력 책을 구입해도 되지만 요즘은 무료 사이트에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무료 앱인 '원광만세력'을 이용해 나의 생년월일시만 입력하면 사주팔자를 금방 알 수 있습니다.

  • Q
  • 사주로 운명이 결정되는 것은 미신 아닌가요?

  • A
  • 많은 사람들이 사주명리학을 고매하고도 신비로운 차원으로 여기거나, 혹은 지식 이하의 술수로 취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신비와 미신 ‘사이’에 묶어 둔 뒤 그 핵심과 정수는 상류계급이 독점해 온 것은 왜일까요? 아무런 유용성이 없는데 이토록 오랫동안 적극적으로 활용되기는 어렵습니다. 여러분도 700여년간 동양 철학의 정수로 꼽혀왔던 사주명리학을 신비한 미신이 아닌 '학문'으로 접근한다면 인생에 대한 놀라운 통찰과 지혜를 얻게 되실 것입니다.

  • Q
  • 평소에 한자와 친하지 않은데 너무 어렵지 않을까요?

  • A
  • 초반에 천간 지지, 음양오행 등 외워야 할 한자 용어들과 상생 상극 등 반드시 이해해야 할 공식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초반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요, 용어에 단계별로 익숙해질수록 점점 더 많은 것들이 눈에 보이실 거예요. 고미숙 선생님이 최대한 쉽게 알려 주시겠지만 만약 한번에 이해하기가 어려우시다면 반복 학습을 권해드립니다.

이런 강의는 어떠세요?

고미숙의 사주 명리학: 나의 운명사용설명서

바로 수강가능

수강 가능 기간 : 구매일로부터 180일간 이용가능

24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