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coXverse를 소개합니다!

coXverse는 코엑스에서 열리는 핫한 이벤트들을 선정하고, 그 주제에 맞는 이야기를 온라인 공간에서 함께 나누며 내일을 위한 새로운 시각과 관점을 제안하는 코엑스 온라인 토크쇼입니다. 이번에는 MKYU와 coXverse, 그리고 코엑스에서 11월24일부터 27일까지 열리는 ‘FOOD WEEK 2021’과 함께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미래의 식탁이란 주제로 김미경 MKYU 대표와 여러 전문가들이 함께 이야기 나눕니다.

※ ′미래의 식탁′ 자율전공과정은 등록학점(20점)이 인정되지 않습니다.

강좌목표

미래의 식탁을 훌륭하게 차리는 방법

최근 전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기후변화 문제는 인류가 마주하고 있는 최대 과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 타격을 준 코로나 팬데믹도 장기간 지속된 환경파괴와 그로 인한 기후 변화의 하나의 증거였던 것처럼,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이미 기후변화로 인한 커다란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혹시, 알고 계신가요? 기후 위기의 가장 큰 주범 중에 하나가 바로 우리의 먹거리, 우리의 식탁에 있다고 합니다. 하나의 먹거리가 산지에서 생산되는 과정에서부터, 식탁에 올라, 사람들이 먹고, 버려지는, 그 모든 과정에 엄청난 온실가스가 배출된다고 하는데요. 이 이야기는 곧,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앞으로 우리의 식탁을, 더 나아가 우리의 지구를 바꿀 수 있다는 얘기겠지요.

그렇다면, 우리가 사는 지구를 위해 우리의 먹거리는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요? 어떻게 하면, 미래의 식탁을 보다 훌륭하고 건강하게 차릴 수 있을까요? 그 방법을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미래의 식탁에는 어떤 것들이 바뀌게 될까요?

기후변화가 가져오는 가장 큰 문제 중에 하나는 ‘식량부족문제’입니다. 최근 영국, 캐나다 공동연구진이 발표한 예측결과에 따르면, 온실가스를 과감하게 감축하지 않을 경우 500년 후 작물 재배가 가장 적합한 지역은 극지방이 유일할 것이고, 아마존은 불모지로 변할 것이라고 보고한 바 있고요. 우리나라 역시 지금과 같은 추세로 온실가스 배출이 계속될 경우, 기후가 온대성에서 아열대성으로 변하면서 오늘날 한반도에서 나는 농수산물 상당수가 생산이 불가능해지거나 생산량이 확 줄게 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지금 현재 우리가 먹는 곡식이나 과일들을 미래에는 먹을 수 없게 된다는 무서운 이야긴데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를 줄이는 강력한 움직임과 함께, 푸드 업계에서는 식자재를 생산하는 방법에서부터, 식품을 만들고, 가공하고, 유통하고 서비스하는 모든 부분에 환경을 지키기 위한 기술들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동물 학대를 지양하고 지구 환경을 지키면서 건강도 챙기려는 사람들이 늘어가면서 비건에 대한 관심도 부쩍 높아졌습니다. 채소, 과일, 해초 등 식물성 음식 이외는 섭취하지 않는 완전한 채식주의를 뜻하는 비건도 미래의 식문화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결국 우리 미래의 식탁에는, 그 위에 오르는 음식의 종류에서부터, 음식이 식탁 위에 오르기까지의 과정과 방법, 음식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문화까지, 그 모든 것들이 바뀌게 될 것입니다.

푸드테크가 뭔가요?

‘밥상위의 미래’라고도 불리는 푸드테크(FOOD TECH)는 식품 분야(Food)에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IoT) 같은 첨단기술(Technology)이 융합되어 탄생된 새로운 기술이자 산업입니다. 식품의 생산부터 제조, 유통, 가공, 배송, 서비스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고 있어서 그 범위가 상당히 넓은데요.

현재는 물론 미래에 가장 유망한 산업 중 하나로 평가되기도 하는 푸드테크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배달 플랫폼부터, 개인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개발하거나, 식자재로 쓰이는 농작물을 위한 농업 환경을 발전시키는 등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강의도 듣고 전시회에서 좋은 식재료도 구입하세요!

2021년 11월 21일까지 강의를 신청하신 분에게는 2021 FOOD WEEK 모바일 입장권(10,000원 상당)을 드립니다.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http://www.foodweek.co.kr

강의를 듣고 얻을 수 있는 것

1. 미래의 식탁이 바뀔 수밖에 없고, 바뀌어야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미래의 식탁이 변화할 수밖에 없는 여러 가지 이유들과, 왜, 어떻게 꼭 바뀌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아주 중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2. 푸드테크와 미래에 관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식품 산업의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은 푸드테크(Food Tech)란 무엇인지, 그리고 푸드테크의 현재와 미래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들을 수 있습니다.

3. 공존의 식탁을 위해, 왜 비건이어야 하는지에 관해 함께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비건은 미래의 식탁에 어떤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지, 더 나아가 비건이 미래에 가져다 주는 긍정적인 효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4. 미래의 식탁이 가져올 지구의 변화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식습관이 지구의 어떤 것을 얼마나 변화시킬 수 있는지, 지구를 위해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그 고민과 해답을 함께 찾아봅니다.

추천대상

· 미래와 환경에 관심 있는 분
· 건강한 먹거리에 관심이 많으신 분
· 푸드테크와 관련된 창업을 준비 중인 분
· 개인적 ESG 실천방안을 고민하고 계신 분

수강후기0

0.05.0

강사소개

  • 김미경MKYU 대표

    - 현 MKYU 대표 및 유튜브 채널 MKTV 대표

    - 현 사단법인 그루맘 대표이사

    - 전 여성가족부 대한민국 여성의 대표 멘토 선정

    - 보건복지부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수상 등

    - 《엄마의 자존감》, 《김미경의 리부트》 등 저자

  • 전범선작가, 뮤지션

    - 록밴드 ˙양반들˙의 리더

    - 산문집 《해방촌의 채식주의자》, 《살고 싶다, 사는 동안 더 행복하길 바라고》 저자

    - 동물해방물결 자문위원

    - 채식과 동물해방을 외치고 실천하는 실천가

  • 민금채대표

    - 현 지구인 컴퍼니 대표

    - 전 우아한형제들 밀키트사업 총괄

    - 전 카카오톡 커머스 마케팅 팀장

    - 전 여성중앙 기자

  • 정지훈IT&디지털테크 전문가

    - 4차산업혁명시대의 미래전략가&융합전문가

    - EM.Works 대표

    - 디지스트(DGIST) 겸직 교수

    - 모두의 연구소 최고비전 책임자

  • 노상철대표

    - 현 ㈜에이엔폴리 대표

    - 현 2020~현재 포항벤처밸리기업협의회 부회장

    - 전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환경공학과 연구교수

    - 전 기초과학연구원(IBS) 책임기술원

커리큘럼

콘텐츠2개

FAQ

  • Q
  • EGS가 미래 식탁에 미치게 될 영향은 무엇일까요?

  • A
  • ESG의 구성요소인 환경(Environment)은 기후변화 대응, 탄소배출 저감, 자원 절약, 재활용 촉진 등을 담고 있습니다. 식량 손실을 줄이고 탄소 감축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대체육’같은 미래 식품을 개발해 내는 것도 ESG가 미래 식탁에 미치게 되는 영향 중에 하나이고요. 그밖에 식품 생산부터 제조, 요리, 가공, 유통, 배송 등의 모든 과정을 데이터화해서 공급하하는 전 과정이 철저하게 관리될 수 있기 때문에 식품의 손상이나 폐기를 최소화할 수 있고, 고객은 신선한 식품을 안전하고 빠르게 받을 수 있게 될 수 있게 합니다.

  • Q
  • 대체육이라는 게 무엇인가요?

  • A
  • 대체육은 고기를 먹을 때 느끼는 즐거움(미각, 시각, 후각 등)을 그대로 경험할 수 있는 식물성으로 만든 고기이자, 지구를 살리는 고기입니다. 우리나라의 육류소비량은 OECD 국가 중 12위이고, 아시아에서는 1위입니다. 그만큼 육류 소비량이 많죠. 소고기 대비해서 대체육은 탄소 저감을 20배 이상 낮출 수 있어요. 대체육을 1번(230G) 먹으면 20년된 소나무 1.8그루가 1년간 탄소를 흡수하는 양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 Q
  • 비건은 미래의 식탁에 어떤 문제를 해결해 주나요?

  • A
  • 비건은 내추럴지향주의자들의 지향점을 담고 있습니다. 단순히 식물성으로 만든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동물 보호와 나의 건강을 넘어서 지구의 건강까지 신경을 쓰는 개념 있는 소비자의 가치 소비를 실천하고 있지요. 물론 비건만이 미래의 지구가 갖고 있는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 수는 없지만, 비건이 좀 더 건강한 미래의 식탁의 스펙트럼을 넓힐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만들 수 있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이런 강의는 어떠세요?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미래의 식탁

바로 수강가능

수강 가능 기간 : 구매일로부터 60일간 이용가능

20,000원